본문 바로가기

일본이야기

100년을 견디는 일본 아파트(맨션) 구조


 100년을 견디는 

 일본 아파트 (맨션


2017년 3월 신축 건물로

알아보는 최신 트렌드





지난 글에서 모델하우스를 살펴봤는데요.


<못 보신 분은 여기> 



이번에는 일본 최신 아파트의 구조와 특징으로 최신 트렌드를 살펴보고자 해요.

주로 홈페이지에 나온 내용 중심으로 보겠습니다. ^^ 


소개하는 아파트는 지난 번과 같은 아파트입니다. 

사이타마현 가와구치시 안교 지역에 2017년 3월 신축 예정인 

'루피아코트 가와구치 토츠카' 입니다. 


저는 절대 아파트를 파는 사람은 아니구요 ^^; 

그저 요즘 일본의 아파트(맨션)은 이런 설비와 기능을 가지고 있구나 하는

하나의 예로써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도쿄 주변에서는 

'도쿄역에서 몇킬로미터 반경인가'가 

입지가 좋은지 나쁜지의 하나의 기준이 됩니다.

이곳은 도쿄에서 북쪽으로 20킬로 이내 군요. 

서쪽으로는 미타카(지브리 미술관이 있는 곳)

동쪽으로는 후나바시, 남쪽으로는 카와사키가 같은 거리네요.


지하철 남북선과 직결되는 노선이라 

출퇴근 시간에도 크게 혼잡하지 않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아파트 주변 지도입니다. 


역에서 2분거리이고, 

주변에 크고 작은 공원이 10개가 넘는 군요.

시립 스포츠 센터도 있습니다! 





일본 아파트(맨션) 구조 


이중유리, 이중천장, 이중마루


일본 관동지역의 겨울은 한국에 비하면 따뜻한 편입니다. 

하지만 온돌문화는 없어서 집안은 추운 편이죠.

이 아파트는 이중유리를 적용했네요. 

한국에서는 뭐 이중창도 기본이지만 ^^


층간소음과 리폼시의 편의를 위해서 이중천장, 이중마루를 넣었다네요.

그 외 벽의 두께와 각종 자격 취득에 대한 설명입니다. 






내진설계 : 안전을 중시하는 구조 


 

일본하면 떠오르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지진'이죠.


일본에 목조주택이 많은 것은 기후 때문도 그렇지만

지진에 잘 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고층 아파트나 빌딩도 지진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겠죠?


건설 에정지의 어디를 파서 지질조사를 했는지, 

조사는 어떻게 했는지,

지질조사 결과는 어떤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중간>.

.<


건물의 기반 부분은 어떤 공법을 썼는지 설명하고 있네요.

33미터 깊이에 66개의 기둥을 세웠다네요.

콘트리트에는 더블 철근을 사용하고

보통 기둥에 철근을 감는 방식이 아니라 용접을 했다고 합니다. 






지진관제장치가 달린 엘리베이터.

지진이나 정전시에 자동으로 근처 층으로 이동하여 정지하고 문이 열리고 

화재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1층으로 이동하고 문일 열린답니다. 와우.

정전 시에 집안밖으로 비상등이 켜지는 것은 물론

1층 공용부의 수도와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네요.



중간>.

.<중간






 내구성 ; 삼대를 견디는 품질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설계주택성능평가 3급을 취득했다네요.

3세대에 걸쳐 견디는 내구성으로 대략 75년에서 90년까지 견딘답니다.


철근을 감싸는 콘트리트 두께를 두껍게 하고 

외벽은 자기질 타일을 쓰는 등의 노력을 했다는 군요. 





 화재대책  


불을 견디는 내화건축물로 외벽과 집과 집 사이의 벽 두께가 불을 막기에 충분하고 

벽지나 소재도 불연성 소재, 경보시스템, 피난경로가 확보되어 있답니다! 






 보안설계 


인터폰, 엘리베이터의 방범카메라, 24시간 경비시스템등의 설명입니다. 

특이한 점은 현관문을 리모컨으로 열고 닫는 점입니다. 

아예 열쇠구멍이 없습니다 ^^ 










이어서 보안에 대한 설명이네요. 

아까 말씀드린 리모컨에 대한 상세설명.

NOAKEL이라는 브랜드.


열쇠구멍이 아예 없는 디자인으로 보안에 뛰어나고

직접 손으로 열 필요가 없으니 편리하다네요.

물론 정전시에도 움직이고요 ^^







자연재해가 많은 나라 답게 

아파트 하나를 지어도 여러가지를 생각하고

꼼꼼한 국민성 답게 

설비 하나하나를 세심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정말 100년을 견디기는 힘들겠지만

길게 보고 만드는 것 같네요.

실제로 건축하시는 분들이 보시면 좀 다른 의견일 수도 있겠지만 ^^

요즘 한국 기준이랑 비교하면 어떨지 궁금도 하네요! 


지금까지 2017년 신축예정

일본 아파트 맨션의 구조를 알아봤습니다 ^^


다음에는 내장 설비를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