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자전거여행

일본의 국립공원

invalid-file

일본 환경성 홍보자료 (한국어판) '일본의 국립공원' 2007년 2월 자료임.


invalid-file

일본 환경성 홍보자료 (한국어판) '일본의 자연' 2007년 2월 자료임. pdf판.


일본 전국의


일본 환경성 www.env.co.jp

일본의 국립공원
(일본 환경성 국립공원 사이트 www.env.co.jp/park)

일본에는 1934년 닛꼬를 비롯한 7개소의 국립공원이 지정된 이래 현재 28개의 국립공원과 54개의 국정공원, 그리고 299개의 도도부현립공원 등 총 381개의 자연공원이 있다. 이는 우리 나라의 국립공원, 도립공원, 군립공원과 비슷하다. 그 면적은 53,295㎢로 일본 국토면적의 약 14.11%로서 우리 나라의 약 4.5%보다 훨씬 넓은 편이다. 일본의 국립공원 제도는 상당부분 우리 나라 제도의 모태가 되었기 때문에 우리에게 상당한 의미가 있다.

일본의 국립공원은 육지면적의 경우 특별지역과 보통지역으로 나뉜다. 전체의 71%를 차지하는 특별지역에 대해서는 이를 다시 1, 2, 3종으로 구분하여 훼손을 최소화하고 보호에 역점을 두면서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 공원 내에서 도시나 촌락을 형성하고 있는 지역인 보통지역에 대해서는 거의 행위규제가 없는 편이다.

토지소유구분을 보면 국립공원은 국유지 61.5%, 공유지 14.1%, 사유지 23.7% 등이며, 국정공원은 국유지 47.1%, 공유지 13.6%, 사유지 38.5% 등이다. 국립공원 지역이 국공유지가 약 85%로 국정공원의 61%보다 많아 계획 및 관리하기가 쉽다.

우리 나라의 경우 행위규제가 가장 엄격한 자연보존지구가 8.6%, 자연환경지구 89.4%, 취락지구 16%, 집단시설지구 0.4%로서 상당한 행위규제를 받고 있는 자연환경지구가 압도적으로 많다. 토지소유구분은 육지면적만을 볼 때 국공유지 56.7%, 사유지 35%, 사찰지 8.3%로 일본과 비교하여 사유지의 비율이 높다. 공원구역 중 사유지가 많다는 것은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공원관리가 어려워진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우리 나라의 국민은 연간 약 0.9회 정도 국립공원을 찾는 데 반해 일본국민은 약 3.1회 정도 찾는다. 여기에는 공원의 수용력과 수용방법상의 차이가 큰 역할을 한다. 우리 나라의 경우 대부분 1박 이상을 하는 반면 일본의 경우는 운송수단을 통해 계속해서 이동, 순환시킴으로써 그 많은 탐방객을ㄹ 소화해내고 있는 것이다. 즉 공원내 체류시간을 최대한 단축시켜 자연훼손 및 오물발생을 극소화하는 동시에 짧은 시간에 여러 지역을 갈 수 있도록 한다.

일본의 국립공원에서 우리가 본받아야 할 것은 각 공원의 중추적 안내기능을 수행하고 교육시설로 활용되고 있는 탐방객 안내소(visitor center)로서 28개 국립공원에 42개소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의 설치는 환경청이 맡고 내부시설 및 재료 등은 유관기관, 단체의 협조를 얻는다. 이들은 대부분 30∼60평 정도의 규모로서 내부시설은 시청각실을 비롯해 공원 전역을 조감할 수 있는 모형도, 서식하는 동식물의 박제, 모형, 표본과 그 해설 등이다. 탐방객 안내소의 운영은 환경청 국립공원관리사무소를 비롯 지방자치단체, 미화관리재단에서 담당하고 있다.

■ 일본의 국립공원(國立公園)은 총 28군데이며, 면적은 205만ha이다.

타이세츠잔국립공원
大雪山國立公園

아칸국립공원
阿寒國立公園

리시리레이붕사로베츠국립공원
利尻禮文サロベツ國立公園

쿠시로습원국립공원
釧路濕原國立公園

시레토코국립공원
知床國立公園

시코츠토야국립공원
支笏洞爺國立公園

토와다하치만타이국립공원
十和田八幡平國立公園

리쿠츄해안국립공원
陸中海岸國立公園

반다이아사히국립공원
磐梯朝日國立公園

닛코국립공원
日光國立公園

죠싱에츠고원국립공원
上信越高原國立公園

츄부산악국립공원
中部山岳國立公園

하쿠산국립공원
白山國立公園

치치부타마국립공원
秩父多摩 國立公園

미나미아루푸스국립공원
南アルプス 國立公園

후지하코네이즈국립공원
富士箱根伊豆國立公園

이세시마국립공원
伊勢志摩國立公園

요시노쿠마노국립공원
吉野熊野國立公園

산잉해안국립공원
山陰海岸國立公園

다이센오키국립공원
大山隱岐國立公園

세토나이카이국립공원
瀨戶內海國立公園

아소쿠쥬국립공원
阿蘇くじゅう國立公園

아시즈리우와카이국립공원
足摺宇和海國立公園

운젠아마쿠사국립공원
雲仙天草國立公園

키리시마야쿠국립공원
霧島屋久國立公園

사이카이국립공원
西海國立公園

오가사와라국립공원
小笠原國立公園

니시오모테국립공원
西表國立公園